본문
[LBMA STAR] 카자흐스탄 국립공과대학(사트바예프 대학) 측의 초청으로 알마티 현지를 방문 중인 자산운용사인 PS홀딩스사(회장 이창수)는 사트바예프 대학 측과 전체 학교부지 내 건물들과 기타 부속 건물 등을 재건축 하는 내용과 카자흐스탄 내 여러 프로젝트 등 수익사업을 공동으로 수행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사전 동의서(A.O.I)를 체결했음을 현지에서 긴급으로 알려왔다.
|
1934년 개교 이래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사트바예프 대학은 명실상부 이공계 대학으로는 중앙아시아 최고의 명문대학을 자부하며 매년 최고의 엘리트들을 배출하고 있다.
건축된 지 약 50여 년이 경과한 탓에 낡은 대부분의 건물들(강의실, 기숙사, 연구센터 등)을 새롭게 단장할 이번 프로젝트에는 총 공사비 25억불 규모의 막대한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며 총 공사비는 카자흐스탄 정부 보증으로 일정 수익률을 정해 20년간 분할 상환하는 방식을 양 측은 택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
또한 주목할 부분은 양 측이 새롭게 SPC법인을 설립해 카자흐스탄 뿐만 아니라 중앙아시아 전역 등의 크고 작은 프로젝트에도 공동 참여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내용 또한 이번 A.O.I(AGREEMENT OF INTENT, 사전 동의서)에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
그리고 이번 사전 동의서(A.O.I)에서 가장 주목할 부분은 가장 최근에 카자흐스탄 내에서 심각하게 대두되고 있는 암과 당뇨병 등 성인병 질환 등을 사전에 발견하여 사회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메디컬 센터 건립이 시급하다는 의견에 합의해 제일 먼저 메디컬 센터 건립을 우선 실행하기로 합의했다.
교육이 한 국가의 무한한 잠재력과 경쟁력이라는 자긍심으로 시작된 이번 양 측의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포스트 중앙아시아의 문이 활짝 열리길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