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LBMA STAR]아직 젊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또래보다 ‘나이 들어 보인다’라는 말을 듣는 사람들이 있다. 흔히 이러한 얼굴을 노안(老顔)이라 하는데, 어렸을 때의 나이 들어 보이는 얼굴이 오래 지속되기 때문에 오히려 나이를 먹은 후에는 젊어 보일 수 있다는 자조 섞인 농담도 들을 수 있다.
노안으로 보이게 하는 요소는 주름, 얼굴형, 피부 등 다양한데, 눈물 고랑, 인디언 주름과 같은 눈 밑 주름은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게 만든다. 특히 눈 밑 주름은 볼처짐과 함께 정면에서 봤을 때 부각되기 때문에 가장 두드러지는 노화의 흔적이기도 하다.
|
사람마다 노화의 진행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눈 밑 주름 때문에 실제보다 더 나이 들어 보인다면 노화를 의심해 볼 수 있다. 눈 밑 주름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는데, 그에 따라 대처 방법도 달라진다.
눈 밑이 두툼하게 볼록해져서 그늘이 지는 것은 눈 밑의 안와지방을 둘러싸는 안와격막이 노화현상으로 인해 약해지면서 지방이 밀려 나와 점차 축적되기 때문이다. 눈 밑에 지방 주머니가 생기면 피곤해 보이는 인상이 되기 쉽고 본래의 모습과 달라지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도 많이 볼 수 있다. 눈밑지방재배치를 통해 불필요한 지방을 눈 밑 뼈 위쪽으로 재배치해 눈 밑을 매끈하게 만들 수 있다.
눈 밑에 지방 주머니가 생긴 단계에서 더 노화가 진행되면 눈 밑 피부가 탄력이 떨어지면서 피부가 늘어지고 눈물 고랑 및 주름이 생기게 된다. 이 경우에는 하안검수술로 개선할 수 있다. 아래 눈꺼풀의 속눈썹 뿌리 쪽을 절개해 늘어진 피부를 당기고, 눈 밑에 볼록하게 쌓인 지방은 적당히 제거 및 재배치해 주름, 지방, 피부톤 등을 개선하는 방식이다.
피부 탄력이 떨어지고 볼 중앙 부분의 지방이 처지면 눈 밑은 볼륨이 꺼지고 팔자주름 옆으로 주름이 생기면서 팔자주름이 더욱 부각될 수 있다. 이는 중안면부 리프팅으로 개선할 수 있는데, 피부 조직을 끌어올려 고정하는 보형물로 처진 지방 조직과 근막을 당겨 고정하면서 볼 중앙의 볼륨을 살릴 수 있다.
눈 밑에 주름이 생기면서 처지는 등 눈 밑의 노화와 볼 부분의 조직의 노화가 복합적으로 나타난다면 최근에는 중안면부 리프팅으로 볼 중앙의 볼륨을 살리면서 동시에 눈 밑 부분의 꺼진 부분을 개선하기도 한다. 눈 밑 지방주머니 및 피부 늘어짐과 볼 처짐 현상이 같이 일어난다면 하안검수술과 중안면부 리프팅을 동시에 진행해 하안검수술 시 간혹 생기는 아래 눈꺼풀 뒤집힘 등의 증상을 예방할 수 있다.
바노바기 성형외과 반재상 대표원장은 “눈 밑 주름은 중안면부에서 두드러지는 부위라 많은 분들이 젊을 때부터 관리하는 눈가 주름, 이마 주름 못지않게 신경 쓰이는 부위”라며 “눈 밑 지방주머니가 더 커지는 등 노화가 많이 진행되기 전에 본인의 상태를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