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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BMA STAR]최종옥 사단법인 한국미술협회 상임자문위원이며 대한민국 국가미술원 대표원장 및 한류문화원, 한류미술원 원장,(사)국전작가협회 수석부회장이 지난 2025년 2월20일 국립군산대학교 대학원 졸업식에서 "대한민국미술대전을 통한 한류 미술의 발전 전략연구"논문으로 국립군산대학교 대학원 조형예술디자인학과 현대미술을 전공하여 조형예술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졸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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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옥 박사는 이번 졸업논문 박사학위 논문에서 "《대한민국미술대전》 공모전의 성과를 분석하고 한류 미술의 발전 전략을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면서 "대한민국은 그동안 급격한 경제 성장과 함께 문화 산업에서도 눈부신 성과를 이루어 왔으며, K-POP을 비롯한 한류는 전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한류의 세계적 확산에도 불구하고, 한국 미술은 국제무대에서 상대적으로 낮은 위상을 차지하고 있다는 게 현실이다."라고 말하면서"《대한민국미술대전》 공모전은 국내 미술계에서 중요한 행사로, 한국 미술의 다양성과 창의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미술가를 발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이를 통한 한국 미술의 세계화와 발전 가능성을 체계적으로 연구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최 박사는 "《대한민국미술대전》은 국내 미술계에서 가장 권위 있는 공모전 중 하나로서, 다양한 예술 분야의 신진 및 기성 작가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미술 행사이다. 이 대전은 회화, 조각, 공예, 서예, 디자인, 사진 등 여러 분야를 아우르며, 한국 미술의 발전과 새로운 예술 인재의 발굴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매년 (사)한국미술협회 주최로 전국에서 작품을 모집하고 심사를 거쳐 수상작을 선정한다. 수상자는 작품의 창의성, 예술성, 기술적 완성도 등을 기준으로 평가되며, 수상작은 전시회를 통해 대중에게 공개되고 있다. 미술대전을 통해 미술가들이 자신 작품을 알리고 예술계에서의 역량을 키워 기회를 만들어낼 수 있다. 《대한민국미술대전》은 한국 미술의 현주소를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며, 국내외에서 주목받는 미술인들이 배출되는 역사적인 행사이다"라고 설명했다.
본 논문은 《대한민국미술대전》 공모전의 성과를 분석하여 한류 미술의 세계적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필수 요소를 규명하고자 함에 있다고 한다. 이를 통해 한국 미술이 국제 미술 시장에서 더 높은 위상을 차지하고, 전 세계적으로 더 큰 파급 효력을 가질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연구는 제1장은 서론으로 연구 배경 및 목적을 그리고 연구 방법 및 범위를 다루었으며 제2장 《대한민국미술대전》의 개괄에서는 《대한민국미술대전》 탄생과 역사, 조직 및 운영, 그리고 공모전 장르인 문인화, 서예, 구상, 비구상, 조각, 디자인 현대공예, 전통미술 공예 공모 시상 결과를 논하고 제3장에서는 《대한민국미술대전》을 통한 한류 미술의 발전 전략으로 미술적 연역인 해외 미술전 작가와 연계 확대, K-ART 한류 콘텐츠와 연계 확대, 한류 미술 부문 신설, 한국 전통미술 워크숍, 한류 미술의 발전 전략을 고찰하며, 또한, 비 미술적 영역으로 최신 IT 활용한 국제홍보마케팅과 다국어 소통 채널 제공, 미술발전에 필요한 방향 요소 들을 제시했다.
그리고 문헌 연구, 사례 분석, 현장설문 조사와 분석 결과, 전문가 심층 면담 등을 병행하여 《대한민국미술대전》 공모전의 영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고 구체적인 발전 방안을 제시하고 결과를 도출했다.
《대한민국미술대전》 공모전은 다양한 미술 형식과 표현을 지원하고, 우수한 작가와 작품을 발굴해 왔고, 이를 통해 한국 미술계의 질적 향상과 발전을 도모했으며, 또한, 국제적 교류를 강화하며 한국 미술의 특성과 정체성을 세계에 알리는 역할을 해왔으며, 이를 통해 한국 미술이 글로벌 무대에서 독자적인 위치를 확보하는 데 기여해 왔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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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본 연구에서는 《대한민국미술대전》 공모전을 통한 한류 미술의 발전 방안을 찾기 위하여, 《대한민국미술대전》 공모전에 출품한 경력이 있는 국내 미술 작가들을 주요 대상으로 현장설문 조사를 수행하고 조사 결과를 분석하였다. 현장조사 설문 결과, 응답자들은 《대한민국미술대전》 공모전의 평가와 운영 과정에서 공정성과 투명성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으며, 공정한 심사와 전문성 강화, 정부와 지자체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조사에서 언급했다.
©최종옥 국가미술원 대표원장이 국립군산대학교 졸업식에서 조형예술학 박사 학위기를 수여받고있다.
특히, 신진 미술가에 대한 지원이 중요하다는 의견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대한민국미술대전》 공모전이 한류 미술의 세계화와 발전을 촉진하기 위한 전략적 방안을 제시했다.
이러한 전략적인 접근 방식을 통해 《대한민국미술대전》 공모전은 한국 미술의 국제적 인지도와 영향력을 높이고, 글로벌 미술계에서 독자적인 위치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대한민국미술대전》 공모전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통해 세계 미술의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대한민국미술대전》 공모전의 성과를 심도 있게 분석하고 한류 미술의 발전 전략을 제시함으로써, 한국 미술이 국제 미술 시장에서 더 큰 영향력을 확보할 수 있게 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는 한국 미술계의 발전과 한류 미술의 국제적 확산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그동안 최종옥 박사는 대한민국미술대전에서 특선 5회 수상, 제25회 한국미술국제대전 초대작가상, 제39회 대한민국현대미술대전 우수상, 2018베트남아트페스티벌 최고의 작품 대상, 문화외교공로상 수상, 제5회 대한민국다문화예술대상 국회외교통일위원장상, 대한민국사회공헌 문화나눔대상, 대한민국다문화예술대상, 대한민국을 빛낸 위대한 인물대상, 선행천사 세계나눔대상 국회보건복지위원장상을 수상한바있다.
그리고 국립한국방송통신학교에서 행정학과를 졸업하고 이어 국립군산대학교대학원 조형예술디자인학과에서 3년간 현대미술을 전공 조형예술학 석사를 졸업하였으며, 그리고 이어 국립군산대학교대학원 조형예술디자인학과에서 3년간 현대미술을 전공 수학하여 조형예술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졸업했다.
현재 화가 최종옥 박사는 사단법인 한국언론사협회 총재, 사단법인 한국미술협회 상임자문위원, (사)국전작가협회 수석부회장, 대한민국 국가미술원 대표 원장, 한류문화원 한류미술원 원장, (사)식문화세계교류협회 상임고문 상임이사, (사)국제현대예술협회 자문위원, 제31회 프랑스마니에 국제아트페스티벌 심사위원, 대만 가오슝 국립대학 한국연구원, 국회등록법인 한반도평화통일협회 이사, 아름다운학교운동본부 공동대표, (사)한국교육연구소 이사, 문화체육관광부 및 문화재청 소관 공익사단법인 안견기념사업회 고문으로 활동 및 재임하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