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기 가평군수"오늘보다 내일이 더 풍요로울 가평을 위해 가평 군정에 관심 가져주실 것"당부 | interview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interview
김성기 가평군수"오늘보다 내일이 더 풍요로울 가평을 위해 가평 군정에 관심 가져주실 것"당부
'김성기 가평군수에게 군 정책과 방향을 듣는다'
기사입력 2021-08-13 14:01   최종편집 LBMA STAR
작성자 황미현

본문

[LBMA STAR]경기도 김성기 가평군수의 가평군에 대한 사랑과 열정은 누구보다 뜨겁다. 김 군수를 처음 만난던 곳은 가평군이 아닌 말레이시아 사바주 코타키나발루에서 인사를 나눴다. 김 군수는 2019년 12월 1일부터 7일간 말레이시아 사바주 코타키나발루를 방문하여 사바관광청과 업무협약을 추진했다. 방문기간 동안 사바관광청과 MOU추진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하며 가평 특산품인 잣과 잣 막걸리 및 주요 관광지(자라섬)을 홍보했다.김 군수는 15개국 대회 참가자들과 함께 바닷가에서 지구환경살리기 운동과 난민학교를 방문해 그들을 위로 하고 위문품을 전달하며 꿈과 희망을 선물했다. 김 군수가 코타키나발루에서 보여준 외교적 성과와 리더쉽은 대단했다.가평군은 청정계곡 자연이 아름다워 “갓평”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청정지역 자연특별시로 부른다. 김 군수는 “하반기에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보다는 지금까지 추진하고 있는 공약 및 핵심사업의 성공적 마무리에 주력할 예정이며 정부의 백신 공급에 대한 체계적 지원을 통해 일상으로 복귀를 준비하도록 하겠다”며“ 현장중심의 발품행정과 주민들과의 소통을 기본 행정철학으로 하여 군민들에게 희망과 행복을 선물하고 미래를 제시하는 것이 민선7기의 군정방향”이라고 밝혔다.김 군수는 “어려운 시간을 감내하는 가평군민들의 노력에 보답하고자 코로나 팬더믹 이후의 내일을 위해 한발 앞서 준비하고 있다”며“그동안 가보지 않았던 길이더라도 군민을 위로하고 군민께 힘이 될 수 있다면 우리 800여 공직자는 힘써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으로 오늘보다 내일이 더 풍요로울 가평을 위해 가평 군정에 관심 가져주실 것”을 당부했다.이에 본 지는 민선7기를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김성기 가평군수에게 군 정책과 방향을 듣는다'라는 제목으로  서면 질의를 통해 인터뷰를 진행하게 됐다. -편집자 주-

1949228014_O1GNpqDg_32d0b232e5599e362e56
▲김성기 군수     ©LBMA STAR

다음은 서면질의를 통한 인터뷰 전문이다.

 

Q.김성기 군수가 가평군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 100% 이행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가운데 현재 공약 이행율과 향후 계획은?

 

▶2021년 6월 기준 민선7기 공약 이행률은 37.5%이고 추진율은 94.6% 입니다.가평군 공약사업은 읍면별 지역균형 발전에 대한 군수님 의지를 반영하여 1개 공약 안에 읍면별 다수의 사업이 포함되어 공약 이행률은 높지 않을 수 있으나 공약사업이 순조롭게 추진되고 있고 2021년 하반기는 공약이행률 60% 달성을 목표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1949228014_w2d4kxIV_26ea84e74b0a0e7e2310
▲음악역1939에서 펼쳐진 제9회 럭셔리모델어워즈글로벌패선위크 2021     ©LBMA STAR

Q.전 세계가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평군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에 처해 있다. 이들에 대한 지원방안은?

 

▶가평군은 청정계곡 자연이 아름다워 “갓평”이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하늘이 내려주신 청정자연을 보러오는 많은 관광객들이 코로나19로 인해 발길이 뜸해지며 가평관내 많은 소상공인들이 피해를 겪고 있으며 최근에는 수도권 사회적거리두기 4단계에 이르기까지 경제적으로 너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나 지리적으로는 강원도에 가까운 가평이 수도권에 속한다는 이유로 사회적거리두기 4단계의 모든 제제사항을 적용받으며 관내 소상공인들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이에 코로나 19 위기상황 극복을 위하여 2021. 4월 가평군 관내 소상공인 3,919명에게 3,919백만원의 희망자금을 정부지원금 외 별도 지원하였으며,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를 위하여 소상공인 특례보증 및 이차보전지원금을 당초 2,000백만원에서 4,000백만원으로 확대지원하고 있으며, 2021년부터 소상공인의 경영안정을 위하여 환경개선사업비를 87개소에 228백만원을 지원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정부에서 지원하는 제5차 희망회복자금으로 영업제한 및 집합금지, 경영위기 업종에 대한 지원의 혜택을 잘 받을 수 있도록 지역 내 소상공인에게 홍보,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가평군 최초의 공설시장으로 지어지는 가평잣고을시장 창업경제타운은 2021년 9월 추석한가위 이전에 개점을 목표로 입점자를 모집하고 있습니다.

 
가평잣고을시장 창업경제타운은 지역 가치를 높이고 실질적인 가계 부담을 덜어주는 신바람 나는 전통시장이 될 수 있도록 지하 1층에는 57면의 현대식 주차장이 구비되어 있고, 지상 1층에는 특산물 판매공간 등 판매점, 휴게음식점, 일반음식점 공간으로, 지상 2층에는 준대규모점포, 카페, 상인회사무실이, 지상 3층은 창업을 위한 공간을 위주로 소매점, 공방 등 지역 관광 자원 연계 등을 통한 특화된 점포 구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특히 1차 모집에서 준대규모점포인 “노브랜드”가 입점하기로 결정되어 전통시장에 손님 유인 역할을 톡톡히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노브랜드” 입점과 관련 ㈜이마트에서 전통시장과 기업이 함께 하는 ‘상생협력 사업’ 일환으로 가평군에 기증을 계획하고 있는 “어린이 도서관”이 창업경제타운 2층에 조성될 경우 지역 아동들에게 안전하고 쾌적한 문화 체험 및 놀이공간이 제공되고 전통시장 이용자들에게 편의시설을 제공함으로써 가평 잣고을 전통시장 내 복합문화공간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이로써 지역의 소상공인 및 지역주민 모두에게 특별한 공간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1949228014_vf4I6oW2_405fcac4ff79f438658e
▲김성기 군수가 코타키나발루를 방문해 지구촌살리기운동과 난민학교방문 등 외교적으로 가평군 홍보도우미를 자청했다.     ©LBMA STAR

Q.2021년 하반기 군정 방향은?

 

▶군민들의 관심과 기대 속에 출범한 민선7기가 3년이 지나 어느덧 1년도 채 남지 않았습니다.민선7기를 마무리하는 시점으로 금년 하반기에는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기 보다는 지금까지 추진하고 있는 공약 및 핵심사업의 성공적 마무리에 주력할 예정이며 정부의 백신 공급에 대한 체계적 지원을 통해 일상으로 복귀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 

 

우리지역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문제되고 있는 저출산‧고령화에 대한 지방정부의 역할을 고민하고 전 세계적인 숙제로 인식되고 있는 탄소중립에 대한 대응책을 분야별로 수립하여 미래를 대비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임기 내에는 완료할 수 없지만 쓰레기 처리 문제, 대중버스 공영제 등 지역의 현안을 논의의 장을 가져와 미래세대가 올바른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초석을 다지도록 하겠습니다. 

 

계획된 여러 사업 중 관심을 두고 추진할 내용을 말씀드리자면, 지역 내 균형 발전을 위해 승안~목동간 도로 확장, 상판~적목간 도로 개설, 상동~수동간 터널화사업 등 광역 도로망 확충에 역량을 집중하겠으며,북한강 관광특구 지정 및 북한강 유람선 사업을 임기 내 마무리하고 청정가평 이미지를 활용한 웰니스(웰빙+행복+건강) 산업을 적극 육성하여 포스트 코로나 시대 이후를 대비한 새로운 관광먹거리를 마련하겠습니다. 

 

민선7기의 성공을 위해서는 이번 2021년 하반기가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지역경제 활성화와 군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아쉬운 점은 보완하고 잘해 왔던 것은 더욱 확대해 나갈 수 있도록 군정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1949228014_XutOVMys_595b38ebaa2be4dec11c
▲코로나19 예방접종 지원에 나선 김성기 군수     ©LBMA STAR

Q.김성기 가평군수는 지난 2019년 12월 1일부터 6일까지 말레이시아 코타키나발루 일대에서 진행된 ‘제8회 럭셔리브랜드 키즈모델어워즈 글로벌 패션워크 2019’국제대회에 참가해 가평군을 세계에 알리는 홍보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했는데 어떠한 성과를 올렸는가?

 

▶가평군은 말레이시아 사바관광청과 업무협약을 추진하며 지난 2019년 12월 1일부터 7일간 말레이시아 사바주 코타키나발루를 방문하였습니다.

 

방문기간 동안 사바관광청과 MOU추진을 위한 간담회를 진행하며 가평 특산품인 잣과 잣 막걸리 및 주요 관광지(자라섬)을 홍보하였고 같은 기간 진행된 “제8회 럭셔리브랜드 키즈모델 어워즈 글로벌 패션워크 2019”를 후원하며 미스말레이시아를 1일 군정홍보대사로 위촉하여 국제대회를 기간중 대한민국 가평의 특산물을 알리는 계기가 되었음. 또한 당해 행사에는 가평군 홍보대사가 참가하기도 하여 더욱 의미 있었습니다. 

1949228014_B6OuHEIg_71b6db5b30923510d1b2
▲자라섬 남도     ©LBMA STAR

Q.민선7기 3년 동안 군정방향과 성과물에 대해 자평 한다면?

 

▶현장중심의 발품행정과 주민들과의 소통을 기본 행정철학으로 하여 군민들에게 희망과 행복을 선물하고 미래를 제시하는 것이 민선7기의 군정방향이었습니다. 

 

특히 지난 3년은 가평의 정체성을 확립하고 지역자산을 활용하여 성장 동력을 만들어 가면서 각 분야별로 그동안 쌓아온 역량을 바탕으로 “희망과 행복이 있는 미래도시 가평”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 소중한 시간으로 기억됩니다. 

 

또한 2020년부터 지금까지 전 세계적으로 지속되고 있는 코로나19 극복이 가장 중요한 과제의 하나로 자리 잡았으며 팬데믹 이후 사회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 나갈지를 고민하는 시기로 이러한 군정방향을 바탕으로 민선7기 성공을 위해 더욱더 매진한 결과 각 분야에서 괄목할 만한 성과들이 나타났으며 이를 통해 미래의 청사진을 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주요성과로는 방치되어 있던 자라섬 남도를 전국 최고의 꽃 정원으로 변모시켜 자라섬 방문객 13만명 시대를 여는 등 지역의 새로운 관광자원으로 탈바꿈하였 으며, 제2경춘국도 노선안이 가평군민 의견이 반영되어 확정됨에 따라 균형발전과 신성장 동력으로 기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자라섬 수변생태관광벨트 조성사업이 경기도 공모사업 최우수로 선정 되어 도비 80억 원을 비롯해 제2차 경기도 지역균형발전사업 450억 원, 하수도확충사업 936억 원을 확보하는 등 군정현안 해결을 위한 의존재원 마련에 많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사라져가는 마을 공동체의 가치를 되살리고 주민자치의 기초를 다지기 위해 아람 마을 만들기 사업을 추진하였고 현재 32개 마을이 자체적으로 구축한 단계별 마을공동체 시스템으로 운영되어 마을별 지속가능한 특화사업이 함께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화폐를 정책사업 지원금으로 적극 활용하고 10% 특별할인을 통해 소상공인 골목상권에 생기를 불어 넣었으며 청정계곡 복원에 따른 하천 SOC 사업을 도내 최대 규모로 추진하였고,온라인 공연 및 행사를 어느 지역보다 활성화하여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문화 방향성을 제시하였으며 경춘선 폐선부지 도심공원 조성으로 구 경춘선 철길로 가로막던 도시의 벽을 허물고 미래를 위한 공간으로 재편하였습니다. 

 

또 여성능력개발을 위한 여성비전센터 건립, 보육환경개선을 위한 한석봉 어린이집과 맞춤형 양육지원 전문기관인 육아 종합지원센터 완공 등은 가평군이 지향하는 든든한 보육, 신나는 아이, 행복한 가정, 성장하는 가평을 실현시키기 위한 복지 플랫폼으로서의 기초를 다지게 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도시가스 및 상‧하수도 보급률 향상, 도시계획도로 개설, 다수의 민간 대규모 아파트 단지 유치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도시기반 시설확충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였고,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군의 자긍심을 높이고 지역 주민들에게 희망을 선사하여 밝은 미래를 열어갈 수 있는 동력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1949228014_kthWOFem_c3c2885e3499e17a4fe2
▲9월 개장예정인 창조경제타운 전경     ©LBMA STAR

Q.김성기 가평군수가 지난 7월 20일 자라섬 남도를 직접 방문해 지역 내 친환경 농산물과 관광지를 적극 홍보에 나선 이유가 있다면?

 

▶가평군은 코로나 19 방역에 힘쓰며 정부당국의 사회적거리두기 지침을 준수하고 있으나 이로 인해 가평을 찾는 관광객이 예년보다 눈에 띄게 줄어 지역경제에 악영향을 주고 있습니다.관광객이 줄어 숙박업, 요식업을 하는 소상공인 뿐 아니라 지역의 농산물 생산자들도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비대면으로 소비자들에게 전달될 수 있는 신선한 지역의 농산물을 알리고 백신접종을 통해 집단 면역을 확보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다시 한번 가평을 찾아줄 것을 당부드리며 자라섬 남도에서 홍보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1949228014_MFiLPdWt_c51dab72fb3d5f2d92ba
▲경기도와 함께 추진한 청정계곡 soc사업으로 시민의 힐링을 책임지는 가평의 조무락골 계곡     ©LBMA STAR

Q.자연특별시 가장 깨끗하고 맑은 환경을 가진 도시 청정 ‘가평’에서, 열정하나로 지역의 발전을 이끌어가고 있는 김성기 가평군수의 놀라운 행보가 코로나로 인하여 2년 동안의 준비만을 거듭한 국제행사가 오는 10월 2일-4일까지 자라섬남도에서 개최되는데 군수님의 문화, 관광, 예술의 차별성을 둔 것 같습니다.국제행사에 대한 포부와 기대효과 문화의 차별성에 대해 부탁드립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모두가 어려운 상황이지만 가평군은 코로나 19 팬더믹 이후를 바라보며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10월 남도 꽃 정원개방과 그 시작을 알리는 “제 9회 럭셔리브랜드 톱모델&키즈모델 어워즈 글로벌 패션위크 2021 자라섬남도”를 준비하며 거는 기대가 큽니다. 

 

특히 지난 5월 코로나19 상황속에서도 “제 9회 럭셔리브랜드 톱모델&키즈모델 어워즈 글로벌 패션위크 2021 음악역1939”를 성황리에 마침에 따라 10월 행사 준비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가평 자라섬 남도를 뒤 덮은 가을 꽃들과 탑모델의 아름다운 자태는 깊어지는 가을, 가평을 화려하게 수 놓을 것입니다.

1949228014_TYMra03Z_97df42da85ec68e585ea
▲추진중에 있는 천년뱃길 유람선 시행운항     ©LBMA STAR

Q.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이 우려되고 가운데 청정 가평군의 방역 정책은 안전한가?

 

▶가평은 일일 확진자 수가 평균 1.5명 내외로 외부 관광객들이 꾸준히 방문하고 있음에도 지역주민들의 철저한 방역 지침 준수와 관계자들의 노력으로 확진자수 통제가 비교적 양호한 편임. 그러나 항상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방역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10월 자라섬 남도 꽃정원 개방과 패션쇼가 진행될 자라섬 남도는 다른 야외 행사장과 달리 진출입로의 통제가 용이하여 철저한 사전 발열체크 및 소독, 출입자 관리 등 코로나 19 방역수칙 준수에 만전을 기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인공지능열화상 카메라 장비 및 자동모션 소독제 분사기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Q.가평군민들께 하실 말씀은?

 

▶유래 없는 코로나 19 사태로 모든 군민이 어려움에 직면해 있음을 깊이 통감하고 있음. 방역을 위해 일선에서 최선을 다 하고 있는 지역주민, 지역 소상공인, 병․의원 관계자, 공직자 모두에게 감사와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코로나 팬더믹 이후는 코로나 19가 없던 예전과 같을 수 없을 거라는 전망이 우세함. 가평군은 이렇게 어려운 시간을 감내하는 가평군민들의 노력에 보답하고자 코로나 팬더믹 이후의 내일을 위해 한발 앞서 준비하고 있음. 그동안 가보지 않았던 길이더라도 군민을 위로하고 군민께 힘이 될 수 있다면 우리 800여 공직자는 힘써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입니다. 오늘보다 내일이 더 풍요로울 가평을 위해 가평 군정에 관심 가져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감사 합니다.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 카카스토리로 보내기
  • 밴드로 보내기
  • 네이버 블로그로 보내기
  • 인쇄하기
가장많이 읽은 기사

신문사소개 | 기사제보 | 광고문의 | 불편신고 | 저작권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처리(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 무단 수집거부
LBMA STAR 07237 서울 영등포구 국회대로 780 620호ㅣ발행인:안기한ㅣ편집인:황미현ㅣ편집국장:토니권 ㅣ청소년보호책임자:안기한ㅣ등록일자:2013년3월27일ㅣ기사배열책임자:황미현 ㅣ등록번호: 서울 다 11086호ㅣ대표전화 : 0505-871-0018ㅣ팩스:070-4300-2583ㅣ제보:010-7530-0078ㅣ기사제보:agh0078@naver.com
LBMA STAR의 모든 컨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 을 금합니다.ㅣ자매지:시사우리신문ㅣ경남우리신문
Copyright ⓒ 2017 LBMA STAR. All rights reserved.